영양

본문 바로가기

영양
콩이 지니고 있는 식품성분
단백질이 40%, 지방 20%, 섬유질 4%, 회분 4%, 가용성 무질소 20%, 수분 12%로 되어 있다. 콩속에는 이와 같이 여러 가지 화학성분이 다양하게 들어 있으나 인체의 영양면에서 볼 때 그 중에서도 단백질과 지방이 가장 중요한 성분이다. 콩에는 이상하리만큼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이다. 이 두 성분을 합쳐 60%가 되는 식품은 분유와 치즈와 같은 가공식품이 이에 가깝기는 하나 콩에 미치지는 못한다. 콩이 단백질과 지방을 동시에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의 중요한 것은 소화율이 높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콩은 밥에 두어 먹거나 여러 가지 형태의 반찬으로 이용되므로 쌀과 같은 곡류 식품의 단백질을 양적으로 보충하고 질적으로 보완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성인 남자의 1인당 권장 열량은 2400칼로리이고, 단백질 권장량은 80g이다. 콩이 지니고 있는 식품성분으로서 그 함량으로 보나 영양상의 기여도로 보나 단백질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지방이다.
단백질과 전분
1g당 4칼로리를 내는데 비하여 지방은 9칼로리를 내므로 무엇보다도 훌륭한 열원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콩지방이 지니는 특징은 불포화 지방으로 조성되어 있다는데 있다. 우수한 단백질 공급원인 육류는 그 속에 지니고 있는 지방이 대부분 포화지방상태로 존재하고 있어서 섭취되는 포화지방은 동맥경화증, 심장병, 뇌일혈 등 여러 가지 질한의 원인이 되고, 혈장,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또한 콩은 옛부터 동양에서는 약으로도 이용되어 왔으며 성인병 예방과 치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콩의 효과
콩속에 들어 있는 다양하고 풍부한 생리적 기능성 물질에 기인하는 것으로 풀이되어 참으로 콩은 기능성 성분의 보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성인병에는 고혈압, 동맥경화증, 심장병, 암, 뇌혈관질환, 골다골증 등이 꼽히는데 콩에는 이런 질환의 치유성분으로서 콩 특유의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 올리고당, Saponin, isoflavone, polyphenol 그리고 식이섬유 등이 성인병의 예방 내지는 치유 효과에 대해 세계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콩은 우리의 식생활에서 만능조미료로서 식량의 구실을 해 왔고 쌀밥의 영양보완을 훌륭하게 해 오고 있다.